주성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토론방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원자력 발전소는 폐기되어야 하는가?
기간 20.09.24 ~ 20.10.07
내용

안녕하십니까? 저는 '원자력 발전소는 폐기되어야 하는가?'의 찬성 측의 이주형입니다. 

먼저 원자력 발전소란 핵분열이나 핵융합이 일어날때 나오는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해내는 발전소입니다. 현재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요소와 폐기물에 대한 처분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원자력 발전소를 설치하기를 꺼려하고 일부 나라에서는 원자력발전소의 효율성 때문에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제 저는 원자력 발전소가 폐기되는 것에 찬성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핵 폐기물에 대한 처리 기술이 부족합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핵연료를 대게 1년마다 새것으로 교체해야하는데 사용된 연로의 폐기가 매우 뜨겁기 때문에 폐기가 힘들어 붕산에 식히는데 일단 식히는 과정이 20년이 걸리고 이 과정에서 또 방사능 물질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런 방법으로는 머지않아 식히는 공간이 부족해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 사태를 피하기 위해 제시된 또하나의 방법으로는 땅속에 매립하는 것인데 이 방법이 실현되려면 지하에 처분장을 만들어야하는데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 터무니 없이 길고 만든다해도 지하에 10만년 이상을 매립시켜 놓아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위치들을 후세에 까지 기억하는 것 또한 문제가 될 수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현재 핵 폐기물을 심해에 투기하거나 무작정 땅에 매립을 합니다. 이에 따라 핵 폐기물 처리 장소를 정하는데 있어서 서로 다른 나라간의 반발이 거세 국제적인 문제까지도 초래합니다.우리나라의 상황은 현재로서 핵 연로에 대한 폐기를 보관만 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포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분에 대한 기술이 완전하지 않은데도 원자력 발전소를 고집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원자력 발전소의 안정성 때문입니다.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들로 인해 원자력 발전소의 안정성 보장에 대해 문제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의 원인으로는 출력제어 실패, 노심 붕괴열 등 다양한 원인이 있고 이러한 설비상의 문제가 해결된다 해도 쓰나미, 지진 등 과같은 자연재해는 막는게 불가능하므로 사실상 원자력 발전소의 안정함을 보장하긴 힘듭니다. 또한 이로 인해 발생한 사고에이어 사고 발생 지역 주변 주민들은 강제 이주가 되고 사고 당시 주위에 있던 사람들은 암에 걸리거나 유전병에 걸리는 등 후유증을 앓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11년 3월 11일 일본 동북부 지방을 관통한 대규모 지진과 그로 인한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에 위치해 있던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누출되는 사고가 벌어졌는데 사고 후 사고 발생지역 반경 20km 이내의 주민이 피신 했고 이 사고로 인해 유출된 방사능 물질은 편서풍을 타고 전 세계로 확산되어져 세계 곳곳에서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사건은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로 자리잡을 만큼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켰습니다. 원자련 발전소에 대한 효율을 위해 이렇게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요?

 

마지막으로는 대체할 자원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대체 가능에너지로는 신재생에너지가 있는데 태양광, 수력과 같은 에너지 사용 비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탈핵을 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선호하기 시작한 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독일이 있는데 독일은 농사를 짓는 곳에 축산 분뇨를 이용해 바이오메스 에너지를 만들고 남는 에너지는 국가가 사갑니다. 또한 대부분의 집에 태양광이 설치되어 있고 신재생에너지의 사용량을 80%까지 높인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즉, 대체할 에너지가 충분히 있다는 뜻 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일본의 경우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해 54곳중 52곳을 폐기하였는데도 블랙 아웃이 일어난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우리나라가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터진후에야 탈핵을 하기보단 가능한한 빨리 대체 에너지를 다른 곳에서 확보하고 원자력 발전소를 폐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이러한 3가지 이유를 근거로하여 원자력 발전소가 폐기되는 것을 찬성합니다.

 

 

 

 

[반대] 원자력 발전소가 폐기되어야하는가?
작성자 1학년 6반 28번 최윤서 등록일 20.09.26 조회수 1371

안녕하십니까? '원자력 발전소가 폐기되어야하는가?'의 반대측인 최윤서 입니다.

원자력 발전소는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원자로에서 일어나는 열을 사용해서 전기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기구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2011년에 발생한 "후쿠시마 대지진"으로 해안에 위치해 있던 원자로가 파괴되어 방사능이 유출되어 원전의 안전성에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논란이 커지면서 사람들의 불안감이 높아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런 자연스러운 현상때문에 우리나라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지 못하는 것은 안된다고 생각이 들어 여러분꼐 원자력 발전소의 장점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원자력 발전소가 폐기되어야하지 말아야하는 이유는

첫째, 신재생 에너지 기반의 현 탈핵 정책은 실현 가능성이 매우 적기때문입니다. 탈핵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신재생 에너지로 대처하기에는 신재생 에너지의 경제성과 대한민국의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의존성이 큽니다. 한국전려공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전기생산량 중 원자력 발전의 비율은 31.3%로 화석연로 다음으로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탈핵을 실시하게 된다면 경제적으로 큰 손실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원자력 발전보다 생산단가가 낮아질 것이라던 태양열 발전의 생산단가가 실제로는 3.3배 비싸다는 점에서 탈핵 이후 에너지가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된다면 국민들에세 가는 세금의 부담이 크고 정당하지 않을 것 입니다. 정부에서 신재생 에너지의 비율을 20%까지 호가장한다는 계획을 수립하여도 원자력 발전의 비율을 쫓아가기에는 부족하고 그 결과로 화석연로를 통한 발전을 높이는데 이는 또 다른 환경문제를 불러 일으킬 것 입니다.

둘째, 원자력 에너지는 친환경 적입니다. 왜냐면 원자력발전은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를 거의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미세먼지의 측면에서 가스발전, 석탄발전은 원자력발전의 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그리고 사용후핵연료를 처리하는 방법에 곤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에를들어, 이를 분해하여 오랫동안 방사선을 내뿜는 물질을 긁어내서 따로 처리하거나 토륨을 이용하면 플루토늄이 생성되지 않는다는 연구등이 진행이 되고 있고, 미국 일본, 중국등에서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선비즈에서 설성인 기자님의 기사를 인용하자면, "신한울 3,4호기를 건설하면 연간 2000만t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이 가능하고, 가스 발전 대비 1조 3000억원의 비용 절감효과가있다. 그리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국내 원자력 산업 생태계가 붕괴되는 것은 물론 에너지정책의 경제성,합리성이 망가져 전기요금이 오르고 국민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하는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님의 인터뷰도 있습니다. 정용훈 교수는 "수출 원전(원자력 발전소)의 국내 건설로 숯ㄹ 가능성을 높이고 공급망을 유지해야한다"면서 신한울 3,4호기를 짓게됨녀 웬만한 국가의 재생에너지를 능가하는 청정, 경제적 전원을 확보할 수 있다"말했습니다.

셋째, 원자력 에너지는 국가의 경제발전에 기여합니다. 2017년 에너지경제원구원에서 '원전과 같은 거대한 규모의 산업 시설이 들어서면서 상하수도 보급률이 높아지는 등 사회 인프라가 확장되고, 이는 인구 증가로까지 이어지면서 지역 기업 활성화 및 고용 창출 효과를 내기도한다'고 했습니다. 또 신한울 1,2호기 건설 이후 경상북도의 총고용 수요는 2018년의 약 750명부터 2029년 약 2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원전을 운영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0.03~0.82% 정도 증가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1인당 GDP증가량도 전국과 비교했을 때 연간 2만 3천원과 4천원(2018-2029, 기주안과 비교)으로 증가가 두드러진다는 입장입니다.

원자력이라는 것은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면 인간이나 생태계등 많은 것들한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잘 사용하고 우리에게 이로운 쪽을 사용을 한다면 우리나라가 훨씬 더 살기좋은 나라가 될 것 입니다. 이로써 제가 원자력 발전소의 폐기를 반대하는 이유였습니다.

 

 

이전글 원자력 발전소를 폐기하여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