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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정보
주제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인가?
기간 20.05.01 ~ 20.05.17
내용

1인 토론자(찬성측) 3310 박지해

 

반대측 토론자

2508 김인혁

2513 연소현

2518 이산

1316 심영섭

1113 선승민

1122 이민섭

2631 홍다인 

[반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개학이 효과적인가?
작성자 김인혁 등록일 20.05.05 조회수 80

2019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과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전염성 바이러스인 코로나는 빠른 속도로 경제적, 정치적, 일상적인 피해까지 다양하게 전 세계를 괴롭히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약 1만명이 넘는 확진자를 기록하며 급속도로 전파된 코로나는 심각수준까지 다다르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사회적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 등 사람들간의 전염을 막기 위해 노력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결국 교육부에서는 계속해서 미루던 개학을 온라인개학으로 대체시행하기로 하였다. 온라인개학에 대해서는 다양한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나는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수업의 질적 격차로 인한 공교육 보편성 침몰

온라인개학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 학생,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온라인 수업에 관한 의견이 다양하다. 특히 명문고나 특목고의 선생님들은 개학 전 예행연습을 하루 2~3시간씩 며칠 동안 개학에 준비하여 질적인 수업을 보장한다고 한다. 그러나 일반고의 경우 서버다운부터 시작하여 온라인 강의에 익숙하지 않은 선생님들이 대다수여서 질적인 수업을 받지 못한다고도 한다. 또한 많은 학교에서는 EBS 강의를 그대로 올려 선생님과 학생들과의 심리적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여 수업에 대한 만족이 떨어진다고 한다. 이렇게 공교육의 신뢰와 질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사교육과 공교육을 비교하게 되었고 실제로 사교육의 수요가 늘기 시작한 것을 보아 많은 학생들이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의 사교육 신뢰도가 높아짐에 따라 돈이 공부하는 시대가 펼쳐지게 되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결국 사교육의 유무를 통하여 성적이 갈라지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을 것이며 공교육의 몰락과 사교육의 번성을 이룩하는 토대가 될 것이다.

학생들의 집중력 하락 & 성실성 보장 X

첫 온라인 개학 수업을 겪은 학생들과 옆에서 본 학부모들의 공통된 반응은 집중력 저하이다. 기본적으로 교사가 관리하지 않은 시스템이다 보니 집중력은 물론 학생 개인이 공부에 소홀에 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선생님들이 올리는 강의는 실제 수업시간인 40~50분이 아닌 20~30분대를 평균적으로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빠르게 다 들어서 끝낼 수 있고 중간에 긴 쉬는 시간을 가져 원활한 수업 시스템을 만들어나가지 못하게 된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사용하는 EBS온라인클래스는 태블릿,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을 방해할만한 요소를 충분히 많이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학습신뢰도를 보장할 수 없다. 또한 최근 페이스북에서 화제가 된 인터넷소스를 수정하여 출석률을 인정하게 하는 방법은 학생들의 온라인개학에 대하여 얼마나 불성실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 지를 증명한다. 이런 상황은 입시를 앞두고 있는 고3학생들에게는 치명적인 방해물이 될 수 있고 나아가 학생들의 집중력 저하로 수업의 의의를 무시할 수 있다.

애매모호한 상황 초래

대한민국에서 처음 실시하는 시스템인 만큼 굉장히 애매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학생들은 물론 선생님들까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지에 대해 확정 짓기 어려운 상황이 많다. 실례로 우리 반은 온라인 클래스에서 모의고사 실시일과 겹쳐 시간표가 섞인 상태에서 선생님께서 명확한 방법을 제시하시지 못하여 한 교시에 두 교시 분량의 수업을 들었던 적도 있다. 또 다른 실례로는 수업을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출석체크가 표시되지 않아 수업을 억지로 한 번 더 들은 경험도 있다.

대입 관련해서는 많은 고3학생들이 학교 생기부를 어떻게 꾸며갈 지 길을 잃은 상태이다. 나아가 이런 상황에서 수시는 어떻게 채워나가고 정시공부는 어떻게 공부해 나아갈 지 갈피를 못 잡은 고3들은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이렇듯 애매한 상황에서 온라인클래스는 맘 편치 못한 수업을 하게 하며 고3들의 진로선택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을 보았을 때, 온라인개학의 단점이 장점보다 확실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애매한 단점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의 편차가 생길만 한 요소, 집중력 저하 등에 근거하여 온라인개학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한다.





출처:


코로나 정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912275&cid=43667&categoryId=43667

코로나 학습권피해

https://www.medias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370

https://news.joins.com/article/23745365

학생들의 집중력 하락 & 성실성 보장 X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409/100578278/1

https://www.youtube.com/watch?v=8uNgeWwVa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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