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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토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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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정보
주제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인가?
기간 20.05.01 ~ 20.05.17
내용

1인 토론자(찬성측) 3310 박지해

 

반대측 토론자

2508 김인혁

2513 연소현

2518 이산

1316 심영섭

1113 선승민

1122 이민섭

2631 홍다인 

[반대]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은 효과적인가?
작성자 연소현 등록일 20.05.05 조회수 63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고3과 중3 수험생을 시작으로 3차에 걸쳐 534만 명의 학생 전체 온라인 개학이 실시되었습니다. 온라인 수업은 약 3주정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온라인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중 한명으로서 저는 과연 이 온라인 수업이 효과적인가에 대하여 저는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이유로 학습격차와 질의 문제입니다. 원격수업의 실시로 지역이나 가정환경, 학교, 교사에 따른 교육 불평등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정에선 기기 다루기도 쉽지 않으며, 일부 학생은 스마트 기기나 인터넷 등이 없어 원격 교육 환경을 제대로 갖추지 못해 혼란을 겪었습니다. 온라인 개학 이후 원격수업은 쌍방향형, 콘텐츠형, 과제 제공형 수업 등 크게 3가지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수업의 질 차이 또한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일부 부모나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 혹은 소외계층 아이들에게 큰 부담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서울경제가 아이 돌봄 서비스기업 맘시터에 의뢰해 진행된 설문조사(4월 22일 실시)에서 학부모 217명 가운데 89%(193명)가 온라인 개학에 어려움이나 문제점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기기를 작동해야 하는데 저학년 아이들은 온라인 기기 작동에 있어 미숙할 뿐만 아니라 집중력이 좋지 않아 부모나 보호자의 도움이나 관리를 필요로합니다. 한부모 가정 혹은 맞벌이 가정등의 경우 아이의 학습을 도와줄 사람이 없어 앞서 언급한 학습격차가 벌어질 수 있으며 아이들의 관리에 있어 부모들의 큰 부담이 됩니다. 또한 학교에서 급식으로 해결하던 식사를 가정에서 해결하게 되며 식비의 증가와 더불어 소외계층아이들의 끼니는 보장 되지 않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아이들이 장기간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면서 건강에 대한 문제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수업은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자기기 이용시간이 늘어날수록 눈의 피로도는 쌓여갑니다. 특히 소아, 청소년이 장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진행 중인 안구 성장으로 인해 근시를 가속할 수 있어 아이들의 눈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으로 인하여 하루에 대략 7시간 정도를 전자기기에 노출되는 아이들의 눈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을 위해 PC, TV 등에 무방비로 노출되며 게임이나 유해 영상에 빠질 위험성도 있습니다. 

 온라인 수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지만, 수업 방식에 따른 수업의 질의 차이와 가정환경, 지역 등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격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아이들의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에 저는 본 논제에 반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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