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토론방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인가?
기간 20.05.01 ~ 20.05.17
내용

1인 토론자(찬성측) 3310 박지해

 

반대측 토론자

2508 김인혁

2513 연소현

2518 이산

1316 심영섭

1113 선승민

1122 이민섭

2631 홍다인 

[반대]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은 효과적이지 않다.
작성자 홍다인 (20631) 등록일 20.05.05 조회수 72

안녕하십니까 저는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개학이 효과적인가?’의 반대 측 토론자 홍다인 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2019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을 넘어 현재까지도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는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을 지원하고 학교 내에서의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지난 49일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시작으로 온라인 학습을 계속해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개학에 대해 많은 의견들이 오가고 있는데, 저는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개학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제가 온라인개학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 세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방향 수업과 쌍방향 수업 모두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가 대면 수업보다 낮습니다. 학교에서 대면 수업을 진행한다면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선생님들께서 수업에 참여하도록 조치를 취해주실 수 있지만, 일방향 수업은 틀어놓고 학습종료만 클릭해도 수강완료가 뜨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 학생들의 수업에대한 이해도와 참여도를 확인할 수 없고, 쌍방향 수업의 경우에도 화면을 꺼놓고 수업을 듣게 되면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틀어놓고 다른 것들을 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 효과가 낮아집니다.

두 번째로, 온라인개학으로 인한 제한적인 수업이 계속되면서 학습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체능 계열 혹은 특성화고등학교와 같이 실기 수업이 주가 되거나 병행이 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온라인개학으로 인해 이론만을 가르쳐 주는 수업 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재 모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을 인터뷰했습니다. 온라인개학의 고충에 대해 질문했을 때, 정상적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듣게 되면 학교 일과 중 실기 시간을 6시간 정도, 방과 후 개인 연습시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지만, 온라인개학으로 인해 일과 시간에 모두 일방향 수업을 효율적으로 듣고 난 후에도 최대로 확보할 수 있는 연습시간은 4시간 정도밖에 되지 않아 감각을 조금씩 잃게 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하는 쌍방향 수업에서의 접속 오류, 카메라와 마이크가 없으면 낮은 음질과 화질로 인해 수업에서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생기는데, 마이크와 카메라는 따로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 선생님들께서 이러한 요인들을 모두 신경을 쓰면서 수업을 이어나가야 하고, 이례적인 수업이기 때문에 학생과 선생님들 모두 온라인 수업에 대해 미숙한 부분이 많아 수업 시간이 짧아지면서 진도 상황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은 수업의 질이 하락하게 되어 학생들이 심도 있게 공부하기 어렵습니다.

온라인개학의 장점도 존재하지만, 현재의 방법대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 학습효과, 능률 면에서는 부진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저는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은 효과적인가?’라는 논제에 대해 반대합니다.

이전글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은 효과적인가?
다음글 과연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