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토론방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토론 정보
주제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인가?
기간 20.05.01 ~ 20.05.17
내용

1인 토론자(찬성측) 3310 박지해

 

반대측 토론자

2508 김인혁

2513 연소현

2518 이산

1316 심영섭

1113 선승민

1122 이민섭

2631 홍다인 

[찬성]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은 효과적이다
작성자 3310 박지해 등록일 20.05.03 조회수 114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 효과적인가?

찬성 측 : 3310 박지해

   지난 12월 중국에서 시작된 우한폐렴이 한국을 강타하면서 약 1만 명이 넘는 확진 자가 나오게 되었다. 스쳐지나 갈 줄 알았던 코로나19가 감염병 위기 경보수준 기준으로 관심, 주의, 위기에 이어 결국 심각까지 오르게 되자 질병관리본부의 방침에 따라 교육부는 개학을 약 3차에 걸쳐 연기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학교수업을 어떻게 대체할지 방안을 고민하다 결국 온라인 개학이라는 방법을 통해 오프라인 수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온라인 개학에 많은 장담점이 존재하는 가운데, 나는 온라인 개학이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온라인 개학은 생활패턴 유지라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온라인 개학은 실제 학교 일과대로 매일 아침 30분까지 각 반 톡 방에 출석체크를 한 후 10분간 온라인 수업 준비와 담임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1교시부터 7교시까지 운행되어진다. 실제로, 청주에 위치한 C고등학교와 D고등학교를 살펴보면 화상통화를 통해 수업을 운영하고 종례까지 출석체크를 통해 일과를 운영한다고 한다. 개학이 연기되어 학생들이 풀어지기 좋은 시기에 온라인 개학을 통해 생활패턴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가?

   두 번째로, 온라인 개학은 학업적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학교를 다닐 때 수업을 받으면서 모르는 것이 있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생기면 선생님께 질문을 통해 이해할 수 있지만 사실상 제때 찾아보기 힘든 것이 대다수였다, 그러나, 한 칼럼에 따르면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다가 모르는 것이 생기면 검색을 통해 제때 찾아볼 수도 있고, 이해가 가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정규수업이 끝난 후에 강의를 다시 듣는 것을 통해 복습을 함으로써 개인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개학은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데일리안 뉴스에 따르면 실제로 싱가포르에서는 확산세가 떨어진 이후 학교 등교를 허용했다가 환자 수가 100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한다. 만약, 온라인 개학이 아닌 등교개학이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 싱가포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났을 수도 있다. 그러나 온라인 개학을 행 함으로써 학교 내 집단감염을 막을 수 있었고, 안전하게 수업을 받을 수 있었다.

   물론,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개학이 처음 실행된 만큼 시행착오가 많아 장단점이 있다. 그러나 생활패턴 유지, 학업, 안전이라는 측면에서 관찰할 때 온라인 개학은 코로나19를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임과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코로나 사태에 따른 온라인 개학이 효과적이라는 논제에 대해 찬성하는 바이다.

 

이전글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은 효과적이지 않다.